배당주의 계절… 예상 배당수익률 ‘톱 20’에 금융주 13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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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설비수 작성일21-11-01 21:37 조회76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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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시스미국발 긴축 우려와 공급망 쇼크 등 동시다발적 악재로 최근 국내 증시가 박스권에 갇힌 가운데 ‘배당주의 계절’인 겨울이 다가오면서 투자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배당주는 연말 배당시즌을 앞두고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매력적인 투자처로 꼽힌다. 대표적인 배당주인 금융주는 역대 최대 실적과 금리 상승을 기반으로 상승세를 타고 있고, 고배당주로 꼽히는 맥쿼리인프라 주가도 지난달에만 7% 뛰며 강세를 보이고 있다.1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지난달 말 현재 증권사 3곳 이상이 추정한 종목 가운데 올해 배당수익률이 5%를 넘을 것으로 예상된 종목은 20개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13개 종목이 금융주였다. 삼성증권(7.73%), NH투자증권(6.96%), 우리금융지주(6.68%), 현대중공업지주(6.59%), 삼성카드(6.46%) 등의 배당수익률이 높았다.특히 올해는 증권주의 배당수익률이 크게 개선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정준섭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증권업은 대체로 은행, 보험업보다 배당 매력이 낮은 편이었지만 올해는 리테일과 투자은행(IB) 실적 호조로 대부분의 증권사가 사상 최대 배당이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역대 최대 실적 잔치를 이어가는 금융지주들도 배당 성향을 높이거나 분기배당에 나서며 적극적인 주주 환원을 펼칠 계획이다. 이를 기반으로 우리금융지주, 삼성화재 등의 주가는 지난달 사상 최고가를 경신한 뒤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고배당주로 꼽히는 맥쿼리인프라의 주가도 최근 고공행진하고 있다. 맥쿼리인프라는 지난달 말 사상 최고가인 1만3700원으로 마감해 지난달에만 7.0% 올랐다. 같은 기간 코스피가 3.2% 하락한 것과는 대조적이다. 맥쿼리인프라는 고속도로, 철도 등 사회기반시설을 자산으로 구성된 인프라 펀드다. 지난해 주당 717원을 배당했지만 올해는 740~750원 수준으로 상향될 것으로 전망된다. 장문준 KB증권 연구원은 “물가와 금리를 요금에 반영할 수 있어 실적이 개선될 가능성이 높다. 최근 주가 상승에도 5% 후반대의 배당수익률을 기대해볼 수 있다”고 했다.배당주 펀드에도 자금이 몰리고 있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현재 262개 배당주 펀드의 설정액은 8조5688억 원으로 최근 3개월 새 1136억 원 늘었다. 특히 최근 한 달간 862억 원이 불었다. 최근엔 미국 배당주에 눈 들리는 개인투자자도 늘고 있다. 미국 기업들은 국내 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배당 성향이 높고 분기나 매달 배당금을 지급하는 곳도 많기 때문이다.김용구 삼성증권 연구원은 “4분기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테이퍼링(자산 매입 축소)에 한국은행의 추가 기준금리 인상까지 예상된다”며 “고배당주는 금리 상승 압력에 대응하는 가장 효율적인 투자 전략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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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화학, 전자재료 인수합병, 배터리·디스플레이 소재 강화애경, 통합법인 '애경케미칼' 출범… 2030년 매출 4조 목표SK, 파운드리로 경쟁력… 현대車, SW 최적화 반도체 개발신학철(가운데) LG화학 부회장, 남철(왼쪽) 첨단소재사업본부장, 최연태 CEM사업담당이 1일 LG화학 청주 CEM 공장에서 열린 새출발 선포식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맞아 기업들이 '쪼개고, 합치는' 혁신을 위한 사업 구조재편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수출 의존도가 높은 한국 경제의 특성 상 급변하는 대내외 경제상황과 글로벌 벨류체인 흐름에 빠르게 대응하지 못하면 급격하게 사업이 위축될 수 있어서다.특히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장기화로 정유·화학, 철강, 조선, 항공·해운 등 어느정도 예측 가능했던 기존 사업도 역대 경험해보지 못했던 위기를 겪고 난 기업들은 최근의 상황이 지금까지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시험대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이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들의 해법은 '선택과 집중'이다. 기존 주력 사업은 조직 효율성을 극대화 하고, 전략 신사업에는 공격적인 투자를 늘리고 있다. 삼성·현대차·SK·LG 등 국내 주요 대기업들의 최근 움직임을 보면 이 같은 선택과 집중 전략이 확실히 드러난다. LG화학은 1일 LG전자의 화학·전자재료(CEM) 인수합병을 완료하고 분리막 코팅 등 배터리 소재와 디스플레이 소재 사업 경쟁력을 강화했다.LG화학은 지난 7월 배터리 소재 사업을 집중 육성하기 위해 5250억원을 투자해 사업 부문을 인수했다. 지난 10월에는 유럽 분리막 시장 공략 및 사업 강화를 위해 일본 도레이(Toray)와 헝가리에 분리막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2028년까지 총 1조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LG화학은 이번 인수로 기존 양극재, 음극 바인더, 전해액 첨가제, CNT(탄소나노튜브) 분야와 함께 분리막까지 양산할 능력을 갖췄다. 흩어졌던 사업을 하나로 모아 세계에서 배터리 4대 핵심 소재에 적용되는 주요 기술을 보유한 유일한 기업으로 변모한 것이다. 애경그룹의 경우 이날 애경유화·에이케이켐텍·애경화학을 합병한 통합법인 '애경케미칼'을 출범했다. 애경케미칼은 2030년까지 매출 4조원을 목표로 그룹 화학 사업의 사업구조를 고도화하고 성장 동력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특히 성장가속화를 위해 기존 사업 경쟁력 극대화, 친환경 제품 및 사업 집중 육성, 주요 글로벌 시장 내 현지 사업체계 구축, 연구개발 역량 고도화 및 R&D 투자 확대, ESG 경영체제 확립에 대한 전략을 구체적으로 수립하여 연평균 10%의 성장을 목표로 세웠다.SK그룹의 경우 SK텔레콤에서 인적분할해 투자전문회사를 설립하고 반도체를 중심으로 한 공격적인 투자에 나선다. SK하이닉스는 지난달 29일 매그너스 반도체 유한회사로부터 키파운드리 지분 100%를 5758억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최근 심각한 공급부족인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사업 경쟁력을 키운다.이 밖에도 현대차그룹은 현재 현대모비스를 필두로 소프트웨어에 최적화된 반도체 개발에 나서며 장기적으로 반도체 수급 내재화에 나선다는 전략을 세웠다. 앞서 현대모비스는 작년 12월 현대오트론의 반도체 사업 부문을 1300억원에 인수하고 이러한 포석을 마련했다.변준영 EY한영 산업연구원장은 "2020년을 거치면서 세계 비즈니스 리더들은 수십 년간 일어날 변화를 단번에 경험했다"며 "비즈니스 리더는 변화의 본질을 파악하고 자사 비즈니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새로운 환경이 얼마나 지속될 것인지 예상하고 이에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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